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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캐피탈 디지털채널 UX/UI 개편

Year
2019.12 ~ 2020.04
Client
Lotte Capital
Services
UX / UI Strategy, UI / GUI Design

Overview

롯데캐피탈의 디지털 채널 리뉴얼을 위한 UX 컨셉을 도출하고, 해당 전략을 바탕으로 UI/GUI 디자인을 진행하였습니다. 사용자 니즈 및 서비스 기획요소를 파악하여 가설을 만들고, 가설을 토대로 한 서비스들을 검증 및 디벨롭 하는 과정을 반복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친근감있고 신뢰감있는, 롯데캐피탈의 새로운 Service Value를 전달함으로써 서비스 사용자들에게 최상의 사용성을 제공하고자 하였습니다.

Lean UX 방법론을 활용한 사용자 조사

초기 가설로부터 출발한 초안을 기준으로 인터뷰를 진행하며 도출된 사용자 니즈와 인사이트를 즉각적으로 화면에 반영하였습니다. 반복적으로 화면을 디벨롭하고 테스트를 진행하는 Lean UX를 활용한 사용자 조사를 통해 사용자 요구사항과 검증을 빠르게 진행할 수 있었으며 최종적으로 완성도 높은 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었습니다.

다양한 사용자들의 경험에 공감하다

롯데캐피탈 신용대출 이용자를 대상으로 In-depth Interview를 진행하였습니다. 롯데캐피탈 유입 전 User Journey를 중심으로 사용자 특성과 경향성을 분석할 수 있었으며, 이를 토대로 UX 전략을 수립하였습니다.

이용자들의 다양한 신용대출 경험과 금리, 신속성, 금액의 밸런스에 대한 니즈

  • 1 Task by 1 page UX: 정확한 정보전달과 단계별 프로세스로 사용자 혼선과 이탈률을 줄입니다.
  • Conversation UX: 친절하고 따뜻한 화면을 통해 서비스 진입 장벽을 낮춥니다.
  • Simulation UX, Flexible Home UX: 분별력 있는 사용자들을 위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친근하고 신뢰감있는 사용자 경험을 위한 브랜드 이미지

UX 전략과 더불어 디지털 채널에 적합한 일러스트와 시각요소 제작, 디자인 시스템 개선을 진행하였습니다. 롯데캐피탈의 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경험이 앱 서비스에서도 이어질 수 있도록 기존 ‘일상의행복’광고 이미지를 계승, 디지털 채널에 맞는 일러스트로 재해석하여 적용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모바일에서도 일관된 롯데캐피탈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고자 하였습니다.

Conversation UX

서비스 초기 진입시에, Conversation UX를 기반으로 한 사용자 친화적 환경을 제공합니다. 롯데캐피탈의 사용자들은 낯선 서비스를 쉽게 이해하고, 친절하고 따뜻한 Service Value를 인식함으로써 심리적 거리감을 좁힐 수 있습니다.

1 Task by 1Page UX

Build up UI Technique를 활용하여, 단계별로 중요한 정보를 개별 페이지상에서 강조하였습니다. 명확한 정보 전달과 단계별 프로세스를 토대로 사용자의 몰입도를 높히고, 원활한 서비스 이용을 돕습니다.

Simulation UX

상환 내용을 계산해볼 수 있는 Simulation UI를 제공하고, 사용자 필요에 따라 조건 설정을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도록 합니다.

Flexible Home UX

사용자 조건에 맞는 Home 화면을 사용자별로 맞춤 제공하여, 다양한 서비스 사용 목적을 지닌 사용자들이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GUI Design for Desktop App

모바일 환경에서의 경험을 PC 환경에서도 유지할 수 있도록, 데스크탑의 대형 화면에 적합한 레이아웃을 적용하여 사용자에게 일관된 경험을 전달합니다.

credits

  • PM 이범진
  • UX/UI DESIGN 이준, 김희웅, 김소명
  • GUI DESIGN 김다운, 김혜림, 안진언